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TIP

차량 에어컨 곰팡이냄새 제거

by 해피타임 2018. 5. 2.

5월달 낮부터 온도가 슬슬 오르기 시작하는 요즘, 덕분에 차내 열기까지 확 올라서 벌써 자동차 에어컨을 가동하고 계신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가동 전에 먼저 청소는 확실히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에어컨을 잘못 관리하면 세균과 곰팡이 번식으로 건강에 너무나 해로운데 말입니다. 조금만 시간을 들이면 쾌적하고 건강한 시원함을 누릴 수 있는 자동차 에어컨 셀프 청소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곰팡이 제거제 뿌리기

시중에 판매하는 에어컨용 곰팡이 제거제를 송풍구에 뿌린 후 에어컨을 가동하는 방법이에요. 에어컨 증발기에 남아 있는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물론, 이때 자동차 문을 활짝 열어 놓거나 창문이라도 열어두어야 하겠죠? 덥고 습한 한여름에는 자동차 시동을 끄기 전에 송풍 기능을 작동시켜 에어컨의 습기를 말려주어야 냄새와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2. 면봉으로 송풍구 닦기

 

준비물은 흔히 쓰는 면봉과 전용 세정제 혹은 소주만 있으면 된답니다. 면봉에 세정제나 소주를 묻혀서 송풍구 내부를 구석구석 닦아주면 되는데요. 면봉이 닿을 수 있는 만큼 깊숙이까지 넣어 닦아줘야 합니다. 깨끗하게 관리했다고 생각했는데, 새까매진 면봉에 깜짝 놀라실 거예요.

 

3. 에어컨필터 교환하기

에어컨 필터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여과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6개월마다 한 번씩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교체 방법도 간단한데요. 자동차 부품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규격에 맞는 에어컨 필터를 구입 후 글로브 박스를 열고 스토퍼와 지지대를 분리한 뒤 기존 필터를 제거하고 새 필터를 끼워주면 끝이죠. 필터를 제거할 때는 덮개를 눌러 커버를 분리할 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필터의 ‘AIR FLOW(공기 흐름)’ 방향을 위에서 아래로 가도록 끼워주세요. 요즘은 미세먼지와 곰팡이 세균을 동시에 제거하는 항균 필터 제품도 많이 나와 있으니까요. 기능성있는 제품을 활용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 셀프 에바 클리닝

최근 간편하게 활용 가능한 에바 클리너 제품이 많이 나오면서 차에 능숙된 분들은 셀프로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거품 제품의 경우 에바 사이사이에 들어가 먼지를 녹여낸 뒤 차량 하부 에어컨 물 빠지는 곳으로 더러운 물이 빠지는 방식으로 청소하면 됩니다. 문제는 차량마다 다른 에바 위치를 찾아 작은 구멍을 뚫고 그사이에 관을 넣어 뿌려주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때 에어컨을 내기순환, 방향은 정면과 다리 쪽으로 나오게 설정한 후 가동하면서 에바 크리너를 주입해야 하죠. 절반 정도 주입 후 에어컨을 끄고 10분 정도 시동까지 끈 후 기다렸다가 에어컨을 다시 가동하면 됩니다. 두 번 세 번 반복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시고 진행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구멍을 잘못 내면 수리비용이 만만치 않고, 이오나이저가 달린 신형 차량의 경우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실력자가 아니라면 업체에 맡기는 게 안전해요. 일반적으로 에바 크리닝은 2년에 한 번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댓글